2005. 11. 15. 12:19
UTF-8은 모든 Unicode 문자를 1바이트에서 4바이트까지 가변폭 바이트 스트림으로 인코딩한다.
하나의 Unicode 문자를 몇 바이트로 인코딩할지는 해당 글자에 할당된 코드값 (Unicode Scalar Value)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. U+007F까지는 1 바이트, U+0080에서 U+07FF까지는 2 바이트, U+0800에서 U+FFFF까지는 3 바이트, U+10000에서 U+10FFFF까지는 4 바이트를 쓴다. 따라서 US-ASCII에 속하는 문자는 U+0000 (NULL)을 포함해서 UTF-8에서는 한 바이트로 표현할 수 있다. 이 특성은 US-ASCII와 호환성을 유지해야 하는 유닉스 파일 시스템1, SMTP (인터넷 메일)를 비롯한 텍스트 기반인 여러 인터넷 프로토콜에서 쓰기에 적합하다.
Unicode를 인코딩하는 방법으로는 UTF-7, UTF-8, UTF-16, UTF-32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.
TeX에서는 주로 UTF-8을 사용하는데, CJK 문자는 U+0800 이후에 할당되어 있으므로 UTF-8에서 3 바이트를 써서 나타내야 한다. 반면에 UTF-16을 쓸 경우에는 CJK 글자를 포함해서 모든 BMP (Basic Multilingual Plane : Unicode 중 처음 65,536 코드 포인트)에 속하는 글자는 2 바이트로 나타낸다. 이런 이유로 UTF-16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으나 (UTF-8이 UTF-16에 비해 최대 1.5배 더 많은 저장 공간/송신 시간을 요하므로) US-ASCII와의 호환성은 많은 경우에 대단히 중요하므로, Unix(Mac OS X)와 ?BeOS 등은 텍스트 형식과 그와 유사한 형식에서 UTF-8을 주로 쓴다. 같은 이유로 TeX/Omega에서도 UTF-8을 주로 쓴다. 반면에 Win32에서는 텍스트 문서 형식도 기본으로는 UTF-16을 사용한다.
텍스트 형식과 OS나 프로그램 혹은 라이브러리 내부에서 어떤 인코딩을 쓰느냐는 별개의 문제이다. Linux glibc는 UTF-32를 쓰고, Mac OS X, Win32, Omega, ICU (International Component for Unicode), Java, ECMAscript2, Mozilla 등은 UTF-16을 쓰고, ?BeOS, glib, Perl 등은 UTF-8을 쓴다. Python은 UTF-32 혹은 UCS-2 (2byte 혹은 4byte를 쓰는 가변폭 인코딩인 UTF-16과 달리 UCS-2는 2byte 고정폭 인코딩으로 오직 BMP만 지원할 수 있다.)를 쓰도록 컴파일할 수 있다.
UTF-32는 가변폭 인코딩인 UTF-16을 다루는데서 오는 불편함3을 피할 수 있는 반면에 UTF-8에 비해 최대 4배의 공간(US-ASCII에 속하는 글자라면)을, UTF-16에 비해서도 최대 2배 (BMP에 속하는 글자의 경우)의 공간을 쓴다는 단점이 있다.
IETF RFC :
http://www.cse.ohio-state.edu/cgi-bin/rfc/rfc2279.html
UTF-8, UTF-16, UTF-32 & BOM :
http://www.unicode.org/unicode/faq/utf_bom.html
옛날엔 UTF-8은 1byte or 3byte 인줄 알았는데 -_-;;
6바이트가 아님. ISO JTC1/SC2/WG2는 공식적으로 ISO 10646에서 UTF-16으로 표현 가능한 상한선인 U+10FFFF를 넘는 범위에 문자를 배정하지 않으리라고 결정했고, Unicode Technical Committee는 그에 앞서 같은 결정을 내렸다.
하나의 Unicode 문자를 몇 바이트로 인코딩할지는 해당 글자에 할당된 코드값 (Unicode Scalar Value)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. U+007F까지는 1 바이트, U+0080에서 U+07FF까지는 2 바이트, U+0800에서 U+FFFF까지는 3 바이트, U+10000에서 U+10FFFF까지는 4 바이트를 쓴다. 따라서 US-ASCII에 속하는 문자는 U+0000 (NULL)을 포함해서 UTF-8에서는 한 바이트로 표현할 수 있다. 이 특성은 US-ASCII와 호환성을 유지해야 하는 유닉스 파일 시스템1, SMTP (인터넷 메일)를 비롯한 텍스트 기반인 여러 인터넷 프로토콜에서 쓰기에 적합하다.
Unicode를 인코딩하는 방법으로는 UTF-7, UTF-8, UTF-16, UTF-32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.
TeX에서는 주로 UTF-8을 사용하는데, CJK 문자는 U+0800 이후에 할당되어 있으므로 UTF-8에서 3 바이트를 써서 나타내야 한다. 반면에 UTF-16을 쓸 경우에는 CJK 글자를 포함해서 모든 BMP (Basic Multilingual Plane : Unicode 중 처음 65,536 코드 포인트)에 속하는 글자는 2 바이트로 나타낸다. 이런 이유로 UTF-16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으나 (UTF-8이 UTF-16에 비해 최대 1.5배 더 많은 저장 공간/송신 시간을 요하므로) US-ASCII와의 호환성은 많은 경우에 대단히 중요하므로, Unix(Mac OS X)와 ?BeOS 등은 텍스트 형식과 그와 유사한 형식에서 UTF-8을 주로 쓴다. 같은 이유로 TeX/Omega에서도 UTF-8을 주로 쓴다. 반면에 Win32에서는 텍스트 문서 형식도 기본으로는 UTF-16을 사용한다.
텍스트 형식과 OS나 프로그램 혹은 라이브러리 내부에서 어떤 인코딩을 쓰느냐는 별개의 문제이다. Linux glibc는 UTF-32를 쓰고, Mac OS X, Win32, Omega, ICU (International Component for Unicode), Java, ECMAscript2, Mozilla 등은 UTF-16을 쓰고, ?BeOS, glib, Perl 등은 UTF-8을 쓴다. Python은 UTF-32 혹은 UCS-2 (2byte 혹은 4byte를 쓰는 가변폭 인코딩인 UTF-16과 달리 UCS-2는 2byte 고정폭 인코딩으로 오직 BMP만 지원할 수 있다.)를 쓰도록 컴파일할 수 있다.
UTF-32는 가변폭 인코딩인 UTF-16을 다루는데서 오는 불편함3을 피할 수 있는 반면에 UTF-8에 비해 최대 4배의 공간(US-ASCII에 속하는 글자라면)을, UTF-16에 비해서도 최대 2배 (BMP에 속하는 글자의 경우)의 공간을 쓴다는 단점이 있다.
IETF RFC :
http://www.cse.ohio-state.edu/cgi-bin/rfc/rfc2279.html
UTF-8, UTF-16, UTF-32 & BOM :
http://www.unicode.org/unicode/faq/utf_bom.html
옛날엔 UTF-8은 1byte or 3byte 인줄 알았는데 -_-;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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